Headphone Music/잡담

The Byrds - Have You Seen Her Face

giantroot2011. 1. 22. 22:00


사실 아버지가 이글스 라이브나 조안 바에즈 같은 걸 아침에 틀어놓다보니 어느새 저도 아메리칸 루츠 뮤직 (블루스 - 포크 - 컨트리로 이어지는 연타)과 거기서 뻗어나간 포크/컨트리 록에 대해서 나름대로 관심이 있었습니다. 그래도 뭔가 이질적이고 좀 낯설었는데 (R.E.M.에 대해 이해 못했던 것도 그 때문이였을듯;) 그 낯설음의 벽을 깨트려준 뮤지션이 버즈Byrds였습니다. 

버즈를 좋아하냐고 물어보면 무척 좋아한다고 이야기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가진 건 [The Notorious Byrd Brothers]와 [Younger Than Yesterday] 이게 전부지만 두 앨범 모두 생각날때마다 들어보는 앨범이 됬다면 좋아한다고 말할 수 있겠죠. 그 중 가장 선호하는 앨범은 [Younger Than Yesterday]인데 제 18번가인 <So You Want to Be a Rock 'n' Roll Star>와 이 곡이 수록되어 있어서 좋아합니다.

이 앨범도 산 지 4년차가 되가는데, 제가 이 앨범을 산 계기는 틴에이지 팬클럽에 감명 받던 도중 '틴에이지 팬클럽은 사실 버즈와 빅 스타 빠래'라는 말이였습니다. 그래서 뭘 들으면 좋을까 고민하다가 가장 파퓰러하다는 평과 <So You Want to Be a Rock 'n' Roll Star>라는 간지포풍 제목에 낚여서 구입. 그리고 4년이 지난 지금도 잘 듣고 있습니다.

이들의 업적이라면 역시 쟁글 팝 발명일겁니다. 물론 비틀즈를 빼놓으면 섭섭하겠지만, 비틀즈만 있던 건 아니니깐요. 다 숨겨진 조력자(음?)가 있었는데 영국엔 킹크스가 있었다면 미국엔 버즈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원래 블루그래스, 컨트리 필드에서 놀던 애들이 피트 시거와 밥 딜런을 보고 쇼크를 먹어서 '아 우리도 뭔가 해보자'라고 결성했다는 비화에서 알 수 있듯이 버즈는 블루스와 소울에 시작한 브리티시 인베이전 밴드들과 달리 지극히 백인-루츠 뮤직에서 출발한 케이스입니다. 특유의 쟁글쟁글거리는 기타 주법에서 포크와 컨트리의 영향을 찾는 건 그리 어렵지 않죠.

그래서 이들은 초기엔 밥 딜런 커버집에 가까운 1집에서 포크-컨트리 영역에 일렉트릭한 면모와 록 비트를 도입하는 걸로 경력을 시작했습니다. (이 성공은 [Bringing It All Back Home]와 더불어 딜런이 [Highway 51 Revisited]라는 걸작을 만드는 중요한 증거가 됩니다.) 그러다가 본격적으로 작곡과 히피즘에 맛들이면서 이들의 포크-컨트리 록는 이상한(?) 방향으로 발전하기 시작합니다. 테리 맬처와 게리 어셔라는 두 천재 프로듀서가 스튜디오 기술와 어레인지를 이용해 쟁글 기타에 독특한 소리 질감을 부여하려고 했는데 이는 [The Notorious Byrd Brothers]에서 제대로 포텐셜이 폭발합니다.

물론 그 사이에 재즈 (존 콜트레인도 포함되어 있습니다.)와 사이키델릭, 라가 뮤직을 탐닉하면서 작곡 실력을 키운 멤버들의 공도 빼놓으면 되지 않겠죠. (실제로 이 곡의 간주 부분 재즈의 즉흥 연주의 영향이 좀 느껴집니다.) 버즈가 유명무실해진 이후로도 멤버들은 프로듀싱, 솔로 앨범, 세션 등으로 나아가 여러 족적들을 남겼습니다. 버즈 패밀리는 굉장히 폭넓은 깊이를 자랑하는 걸로도 유명합니다.

왜 이렇게 길게 설명했지 (...) 아무튼 이 곡 참 좋습니다. 쟁글쟁글거리는 기타와 순진하게 그녀의 얼굴을 보았냐고 말하는 가사가 참 마음에 드는군요. 제가 플릿 폭시즈와 그리즐리 베어를 좋아하는 것도 버즈 때문입니다. 애니콜 좋아하는 여러분, 버즈를 까세요. (무리한 개드립으로 자폭했습니다.)

'Headphone Music > 잡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노스코프  (4) 2011.01.27
The Band - The Night They Drove Old Dixie Down  (0) 2011.01.25
Erykah Badu - Me  (0) 2011.01.20
The Flaming Lips - Race for the Prize  (2) 2011.01.16
The Kinks - Two Sisters  (0) 2011.0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