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phone Music/잡담

QA 바톤: 영국 음악

giantroot2009. 8. 24. 22:39

짤방은 요새 급관심이 생겼다가 구하려는 앨범이 모조리 품절되어 ORZ 상태인 샬라탄즈 UK(The Charlatans UK)

*Leviathan님이 넘겨준 바톤입니다.

Leviathan님과 반대로 몬헌 프론티어를 설렁설렁 하고 있는 giantroot입니다. 영국 음악이라... 아무래도 영국 클래식 조류에 대한 이야기는 아닌 것 같으니, 1960년대 이후로 발달한 영국 록/팝에 대해 말하는거라고 가정하고 쓰겠습니다. 

1.최근에 생각하는 '영국 음악'

전 영국 대중 음악을 사랑합니다. 핑크 플로이드나 레드 제플린, 딥 퍼플 같은 1970년대 영국 출신 슈퍼 밴드에서 시작해서 사촌형이 전수(?!)하신 90년대 브릿팝, 그리고 70-80년대 뉴웨이브, 고딕, 일렉트로닉, 기타 팝까지 영국인들이 허접한 영국 음식을 먹고 만들어낸 음악들은 언제나 저를 매혹시켜왔습니다.

예전에는 영국 음악에 대해서 '끝내주는 멜로디를 뽑아내는 영국 음악의 매력'에 대해 생각했다면 최근에는 '원초적인 파워와 그것을 다듬을줄 아는 영국 음악의 저력'에 대해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이는 와이어와 매닉 스트리트 프리처스 같은 밴드들을 접하게 되면서 변한 생각 아닐까 싶습니다.

아무튼 부록으로 요새 관심있는 영국 음악은

1. 더 후와 킹크스 (킹크스는 이미 듣고 있긴 하지만...) 같은 1960년대 모드 로큰롤
2. 갱 오브 포나 더 폴 같은 급진주의 포스트 펑크 밴드 
3. 샬라탄즈 UK와 해피 먼데이즈 같은 매드체스터 밴드들 
4. 리버틴스나 퓨처헤즈 같은 2000년대 개러지 록 밴드
5. 한국에서도 유명한 롤링 스톤즈
6. 한국에선 더더욱 덜 알려진 엘비스 코스텔로
7. 한국에선 더더더더더더욱 덜 알려진 폴 웰러
8. 1980년대 스카 리바이벌 (ex. 더 스페셜스, 덱시즈 미드나잇 러너스)

에 관심이 있습니다.
 
2.이런 영국 음악은 감동!



버브The Verve의 'Bitter Sweet Symphony' 들어보셨나요? 그 곡 전주에 깔리는 현악 연주와 살풋이 떠오르는 알딸딸한 기타, 그리고 이어지는 힘찬 드럼 킥에는 가슴을 쿵쾅거리게 하는 파워가 담겨 있습니다. 그리고 그 힘에는 아메리칸 애들이나 닛폰 애들이 할 수 없는 품격과 고상함이 있습니다. (지금 미쿡이나 닛폰 뮤직 까는 거 아닙니다.) 게다가 거기엔 아름다움이 오롯이 들어있었습니다.

제가 영국 음악을 듣고 감동한 부분은 바로 이 부분이였습니다. 아무리 격렬한 비트를 연주해도 콧대 높은 자존심과 완성된 하나의 미美를 놓치지 않는 점 말이죠. 일종의 숭고함마저 느껴질 정도입니다. 이 애정은 소위 영국 음악의 고전들이라 불리는 작품들을 들으면서 더욱 확실해졌습니다.

3.직감적으로 영국 음악

'멜로디와 비트를 아는 인종들의 음악'라고 할까요?

그 외에도 남의 대중 문화를 발굴해내고 그것을 자기것으로 소화시켜 재평가하는데도 재주가 있다고 느껴집니다. 영국인들이 1960년대 미국의 로큰롤을 받아들여서 비틀즈와 롤링 스톤즈 같은 영국 침공을 만들어낸것은 상당히 유명하죠. 매시브 어택이나 포티쉐드도 흑인 음악의 전통을 받아들여 아예 새것을 만들어낸 케이스고....

4.좋아하는 영국 음악

저 멜로디와 비트를 온전히 살린 뮤지션들을 좋아합니다. 그 점을 만족시키면 록 밴드이던, DJ던, 댄스 그룹이던, 솔로던 관계 없습니다.

아 저 멜로디와 비트의 황금비율을 잘 살린다는 점에서 제가 좋아하는 뮤지션은 비틀즈, 킹크스, 스톤 로지즈, 라스, 블러, 버브가 있습니다. (여기 없다고 못 살린 건 아닙니다.) 그 중 왕중왕은 당근 비틀즈이더라. (...)

5.이런 영국 음악은 싫다

구리면 무조건 싫습니다. (웃음) 이건 거의 공통이니 무효겠군요.

사실 영국 음악에 대해선 과도한 편애를 보이는 저지만, 최근 라디오헤드는 좀 손이 안 가게 되더라고요. [OK Computer]나 [The Bends] 시절의 찌질한 멜로디와 드라마틱한 비트의 황금비율을 즐겼던 이로써는 지금 라디오헤드는 너무 과거를 부정하고 인텔리전트한 산신령이 되려고 하는것 같아서 좀 손이 덜 갑니다. 헤일 투 더 시프는 그럭저럭 즐겼지만, 인 레인보우는 나왔어도 사야지... 사야지...하면서 결국 안 사고 뭐 이렇습니다. 

'사운드에 대한 실험'이라는 비슷한 목표를 지닌 포티스헤드의 [Third]는 처음엔 듣기 힘들었지만 나중엔 가슴을 통렬하게 치는 무언가 있어서 격렬히 좋아한 걸 보면 (다만 골로 갈 위험성 때문에 자주 듣진 않습니다. ㅎㅎ) 감성의 문제인가...라는 생각도 듭니다. 아니면 요새 제가 좀 더 솔직하고 원초적인 음악에 매력을 느끼는 편이여서 최근 라디오헤드의 흐름하고는 맞지 않는다던가.... 뭐 그런거겠죠.

아 그리고 음악은 아니지만 호들갑 NO.1로 유명한 찌라시 영국 음악 잡지도 싫어합니다.

6.세계에 영국 음악이 없었다면?

아마 좋아하는 뮤지션 반수가 사라질 것 같습니다.

...으악 상상도 하기 싫습니다.

7.영국 음악 이후에는 무엇이?

최근 미국에서는 애니멀 콜렉티브 같은 '아방가르드한 사운드와 멜로디의 접목'이 유행인데, 이 흐름에 대한 영국 뮤지션들의 대답이 궁금합니다.

비슷하게 근접한 케이스가 슈퍼 퍼리 애니멀즈일텐데... 이들은 90년대 브릿팝 세대에 속하니, 새로운 흐름으로 보기엔 곤란하죠. 아무튼 저런 실험을 하는 영국 뮤지션이 나오면 왠지 즐거울 것 같아요.

8.마치며....

뭔가 질문과 대답이 어색한 것 같지만 신경 쓰지 마세요. 나중에 보면 뻘쭘할지도;;

바톤 받으실 분은....

Laika_09님에게 '사랑'
ENTClic님에게 '인디 록'
지기님에게 '사진'
하로기님에게 '호러 영화'
mrkwang님에게 '스팀 (Steam)'
새침떼기님에게 '야구'

이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아 그리고 직접 바톤 받으셔도 됩니다.